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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주민등록등본은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취준생과 직장인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급을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이런 게 아니라도 학교, 회사, 은행업무 등 각종 기관에 제출해야 할 서류로 빠지지 않는 것이 서류인데요. 예전에는 주민센터나 동사무소, 혹은 무인발급기를 찾아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발급받아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PC로 아주 편리하게 각종 서류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24 홈페이지인데요.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으니 살펴보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정부24는 이전에는 민원24로 분류되어 있었는데요, 2020년 11월 5일부터 정부24로 서비스가 통합이 되었습니다. 아래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건축물 대장, 납세 증명 등 여러가지 다양한 서류를 신청 및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접속하고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중간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선택하시면 민원 안내 및 신청에 대한 간략한 내용이 나오는데, 여기서 보시면 인터넷발급은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동사무소같은 기관에 방문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신다면 수수료 400원이 청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관련된 간략한 정보들이 있으니, 읽어보신다면 도움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회원으로 신청할 것인지 비회원으로 신청할 것인지 선택하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정부24에 가입되어 있다면 회원으로 진행하시고,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비회원으로 신청하셔도 문제없이 진행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비회원으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이기때문에 우선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셨다면,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과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을 하게되는데, 회원가입하는 것과 크게 다를바 없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신다면 회원가입 해두시면 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신청을 위해서 세부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그리고 영문 상태의 서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시,도와 시,군,구까지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발급형태에서 발급 또는 선택발급을 선택해야 하는데, 발급을 선택하면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서 발급됩니다. 만약 선택발급을 선택하게되면 과거주소 변동사항이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등 불필요한 부분은 제외하고 발급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시어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그러면 이어서 본인 인증 방법이 나오는데,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외에도 간편인증 같은 패스 어플 사용이 가능해서 간편합니다. 본인 인증을 완료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뜨고 문서출력을 누르시면 출력을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될 주민등록등본을 다시 확인해 주시고 문서출력을 클릭해서 출력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종이로 문서 출력을 할 수도 있고, PDF로 저장할 수도 있으니 필요한 형태에서 따라서 선택하여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중간 과정에서 보신것처럼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도 마찬가지로 진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까운 관공서나 주민센터에서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시려면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며, 수수료 400원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관공서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하더라도 200원이라는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는데 유용하게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